샘플 리플레이, 샘플링을 하는 다른 방법

지난번 포스트였던 설명한 샘플 클리어를 하는 방법을 읽고서 어떠셨나요? 샘플 클리어하는 과정이 복잡하다고 느끼셨나요? 저작권자, 실연자 그리고 음반제작자까지 이용허락을 받아야 할 사람이 많다보니 그렇게 느끼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샘플링을 할 때는 꼭 모든 권리를 해결하는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권리면에서 조금 덜 복잡한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샘플 리플레이입니다.

샘플 리플레이는 사용하고자 하는 음악을 재현하여 만들고자 하는 음악의 샘플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샘플을 재현하는데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용허락을 받아야 하는 대상은 저작권자로 한정되기 때문에 권리해결은 상대적으로 간편해집니다. 물론 어떤 음악을 똑같이 재현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죠. 녹음된 레코드를 선택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음질이 좋지 않은 오래된 녹음물을 샘플링하는 경우라던지 보컬이 없는 인스트루먼탈이 필요할 때는 샘플 리플레이가 매우 유용한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샘플 리플레이는 수요가 발생하고 해외에는 샘플을 전문적으로 재현해주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코치오라던지 리플레이 헤븐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아래에는 스코치오에서 샘플 리플레이를 한 예입니다. 얼마나 비슷한지 한번 들어보세요.

샘플링을 하는데는 권리해결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들이 파생될 수 있습니다. 국내에도 올바른 샘플링 문화가 정착되어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샘플리어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샘플링이 가능한 음악들

더보기
넌 한편의 시처럼 (inst.)
제인팝
발매년도:2019
사계 (inst.)
제인팝
발매년도:2019
우희 (inst.)
제인팝
발매년도:2020